시사

박광온, 광교~매탄 지하철 3호선·신분당선 연장

양념통집사 2024. 3. 5. 15:29
728x90
반응형
SMALL
728x90

박광온 국회의원/박광온 의원 측 제공

더불어민주당 박광온 수원정 국회의원이 지하철 3호선·신분당선 연장, 인동선 조기 착공 등 ‘내 집 앞 10분 역세권 시대’ 교통 공약을 발표했다.

박광온 의원은 4일 지하철 3호선(광교~원천~매탄)과 신분당선 연장, 아주대입구~원천~영통으로 이어지는 인동선 조기 착공 공약을 제시했다. 특히 중점적으로 추진하는 지하철 3호선 연장사업은 경기 남부지역 교통문제를 해소하기 위해 수서역까지 운행하는 서울 지하철 3호선을 성남과 용인, 수원, 화성시까지 연장한다는 계획이다.

박 의원은 3호선 연장을 위해 수서 차량기지 이전을 두고 서울시·국토교통부 등 관계기관과 지속적으로 협의해왔다. 성남·용인·수원·화성 등 4곳의 시장들과도 비공개로 논의를 해 온 끝에 수서 차량기지 이전부지에 대한 복안을 마련했다는 게 그의 설명이다.

박 의원은 현재 수원·용인·성남·화성시 4개 지자체가 협약을 맺고, 공동용역을 진행 중인 만큼 용역 결과가 나오는 대로 ‘2025년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반영해 국가사업으로 추진하겠다고 강조했다.

이어 2028년 완공을 목표로 올해 착공 예정인 신분당선(광교~호매실 구간) 연장과 인동선(아주대입구역·원천역·영통역 신설) 사업도 조속히 추진하겠다는 구상이다.

이외에도 박 의원은 지하철역 연계 시내·마을버스 노선 조정 및 확충, ‘수요응답형’ 똑버스 확대 도입, 동수원IC 주변 교통혼잡 개선을 위한 AI시스템 기반의 신개념 ‘스마트 대체교차로’ 도입, 영통입구 사거리 지하차도·횡단 지하보도 신설 등을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박광온 의원은 “영통구가 더 큰 성장을 이루고 도시 브랜드를 높이기 위해서는 교통 인프라 개선이 필수”라며 “길어진 출퇴근 시간을 감소시켜 삶의 질을 개선하는 데 집중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SMALL

 

728x90
반응형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