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TX-A 연내 ‘운정중앙~서울역’ 개통 가능
평택지제역·오산병점역·양주역 일대 등 수혜
최근 수도권 부동산 시장에서는 수도권광역급행열차(GTX) 노선이 지나가는 아파트가 초미의 관심사다. GTX-A노선은 연내 운정중앙~서울역이 개통이 가능한 상황이다. GTX-B노선은 3분기 실착공을 목표를 위해 달리고 있지다. GTX-C노선은 지난 4월 착공식 행사를 열었으며, 2028년 개통을 계획하고 있다.
GTX-A 노선은 지난 3월 수서~동탄 구간을 부분 개통했다. 오는 12월 운정중앙~서울역 개통을 앞두고 시운전을 진행 중이다. 운정에서 서울역까지는 18분이면 도착하게 된다. 현재 대중교통을 이용하면 평일 오전 8시 기준 1시간 30분~1시간 45분까지 걸린다. 향후 창릉 신도시가 조성되면 창릉에도 GTX-A역이 지나간다. A노선의 핵심인 삼성역 구간은 시간이 더 필요하다. 국토교통부는 2026년 삼성역 무정차 통과, 2027년 삼성역 부분개통(서울지하철 환승 가능), 2028년 삼성역 개통 후 완전 개통을 계획하고 있다.
GTX-B 노선은 인천대입구부터 부천, 여의도, 상봉 등을 거쳐 마석까지 이어진다. B노선은 올해 3월 착공식을 열었고, 2030년 개통을 목표로 하고 있다. 용산~상봉 구간(19.95㎞)을 재정사업으로 진행하고, 송도~용산, 상봉~마석 구간(39.94㎞)은 민자사업자인 대우건설 컨소시엄이 맡기로 했다. 공사기간은 6년이다. GTX-C 노선은 올해 1월 착공식을 진행했으나 착공계 제출은 아직이다. 자금 조달을 준비 중이다. C노선의 길이는 85.9㎞로 B노선 보다 길다. 반면 공사기간은 5년으로 B노선(6년)보다 짧다.
GTX 조성의 호재 구역으로는 평택지제역 일대가 지목된다. 현재 동탄까지 계획됐던 GTX-A노선이 평택지제역을 종점으로 연장 추진이 진행 중이다. GTX-C노선도 수원에서 오산, 천안을 지나 아산까지 연장이 추진되면서 평택지제역에 정차하게 된다. 평택지제역에는 수원발 KTX 직결사업도 속도를 내고 있다.
경기도 오산시 병점역 일대에는 GTX-C 노선을 비롯해 동탄 트램이 구축될 예정이어서 교통 호재가 예상된다. C노선이 병점역까지 연장(예정)되면 삼성역까지 30분대로 이동할 수 있을 전망이다. 또 동탄-인덕원선 개통 시 병점역에서 동탄역까지 연결이 되기 때문에 동탄생활권 접근성이 더욱 높아진다.
gtx-c연장은 사실상 확정인데 개통이 언제쯤 될지에 관심이 쏠리네요. 연장노선이 본선과 동시개통되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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