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사

잇달아 서울 역세권 지구단위계획 결정...연신내·까치산·난곡선

양념통집사 2023. 10. 12. 11:31
728x90
반응형
SMALL

까치산역 위치도. 서울시 제공 

연신내역 위치도. 서울시 제공 

난곡생활권중심 지구단위계획구역. 서울시 제공

서울시가 잇달아 은평구 연신내역, 강서구 까치산역, 관악구 난곡선 경전철역 관련 지구단위계획을 결정했다.

12일 시는 전날 11일 제15차 도시건축공동위원회를 개최하고 ‘연신내 지구단위계획 결정(변경)(안)’, ‘까치산역 지구중심 지구단위계획구역 및 계획 결정(변경)(안)’, ‘난곡생활권중심 지구단위계획 결정(변경)(안)’을 수정가결했다고 밝혔다.

연신내역 지구단위계획 대상지는 지하철 3·6호선이 지나고 2024년 GTX-A노선이 개통 예정인 연신내역 일대다. 도시기본계획상 연신내-불광 지역중심으로 상업·업무 기능강화를 위해 지구단위계획 재정비가 이뤄지는 지역이다. 쇠퇴하는 연신내 로데오거리 의류특화가로를 활성화하기 위해 의류판매시설과 연계성이 있는 뷰티판매시설을 권장용도에 추가했다. 또 주거 및 교육환경을 저해하는 위해시설인 위락시설과 숙박시설 등을 설치 할 수 없도록 용도계획을 변경했다.

까치산역 대상지는 지하철 2·5호선이 지나는 까치산역 역세권 및 강서로변을 포함하고 있는 강서구 화곡동 일대다. 이번 결정사항으로는 까치산역을 중심으로 지구단위계획구역을 확장하고 상업지역의 과도한 주거화 방지와 중심기능 육성을 위해 강서로변은 업무기능으로 특화, 복개도로변은 음식문화거리 조성, 이면부 상업지역은 지역주민이 필요로 하는 도서관, 체육시설을 도입하기 위한 용도계획을 수립했다. 상업지역임에도 김포공항 고도제한으로 제한되는 건축적 한계를 해소하기 위해 일부 건폐율 및 허용용적률 변경 계획 등을 포함했다.

난곡생활권중심 지구단위계획구역은 현재 난곡선 경전철 추진 중인 난곡로에 위치하고 있다. 대규모 부지인 시장의 복합개발을 유도하기 위한 특별계획구역을 지정해 개발에 따른 공공기여로 문화 및 여가시설을 확충토록 했다. 또 난곡선 역세권 예정지역은 공동개발특별지정해 용적률 인센티브 제공에 따른 공공기여로 지하철역사를 신설토록 했다.

728x90
반응형
LIST